자동차이야기

[신차탐험] 기아스팅어 실제 연비와 경제성은? 연간 유지비용 분석!

Salon des Refusés 2017. 8. 30. 12:39

오늘은 국산 차량 모델 중 가장 빠른 속도의 성능을 보유한 기아스팅어의 연비와 실제 보유하였을 때의 경제성 측면에서 알아볼까 해요.

 

 

물론 속도에 초점을 맞춘 스포츠카라는 특성상 기아스팅어의 연비에 대한 기대치는 높지 않은 것 같은데요.

 

그러나, 확인 결과 의외로 크게 낮지 않은 연비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참고 사이트에가 가져온 기아스팅어 모델의 연비 포함 공식 사양입니다.

 

 

기아스팅어 Specifications

 

구분V6 3.3ℓ 람다 GDI 트원 터보V6 3.3ℓ 람다 GDI 트원 터보
(AWD)
I4 2.0ℓ 세타 Ⅱ GDI 터보I4 2.0ℓ 세타 Ⅱ GDI 터보
(AWD)
I4 2.2ℓ R e-VGTI4 2.2ℓ R e-VGT
(AWD)
전장
(mm)
4,830
전폭
(mm)
1,870
전고
(mm)
1,400
축거
(mm)
2,905
윤거
(전, mm)
1,596(R19)1,596(R18)
1,596(R19)
1,592(R17)
1,596(R18)
윤거
(후, mm)
1,619(R19)1,647(R18)
1,619(R19)
1,643(R17)
1,647(R18)
승차 정원5명
변속기자동 8단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구동 형식후륜 구동4륜 구동후륜 구동4륜 구동후륜 구동4륜 구동
엔진 형식G6DPG4KLD4HC
연료가솔린디젤
배기량
(cc)
3,3421,9982,199
최고 출력
(ps/rpm)
370/6,000(프리미엄 연료)255/6,200202/3,800
최대 토크
(kg*m/rpm)
52.0/1,300~4,500(프리미엄 연료)36.0/1,400~4,00045.0/1,750~2,750
연비
(km/ℓ)

도심 7.9

고속 10.2

복합 8.8 33

도심 7.4

고속 10.0

복합 8.4 33

도심 9.2
고속 12.2

복합 10.4

(18인치 휠)


도심 9.1

고속 11.8

복합 10.1

(19인치 휠)

도심 8.7

고속 10.9

복합 9.6

(18인치 휠)


도심 8.5

고속 10.8

복합 9.4

(19인치 휠)

도심 13.4

고속 16.8

복합 14.8

(17인치 휠)


도심 13.1

고속 16.6

복합 14.5

(18인치 휠)

도심 12.2

고속 15.4

복합 13.5

(17인치 휠)


도심 11.7

고속 15.1

합 13.0

(18인치 휠)

 

 

다음은 에너지 관리공단에서 측정한 기아스팅어 연비입니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총 10종류의 기아스팅어에 대한 연비를 발표했네요. 



복합/시내/고속도로 

3.3 가솔린 터보 모델은 리터당


AWD 19인치 휠 : 8.4km / 7.4km / 10.0km
2WD 19인치 휠 : 8.8km / 7.9km / 10.2km


2.0 가솔린 터보 모델은 리터당


AWD 18인치 휠 : 9.6km / 8.7km / 10.9km
2WD 18인치 휠 : 10.4km / 9.2km / 12.2km
AWD 19인치 휠 : 9.4km / 8.5km / 10.8km
2WD 19인치 휠 : 10.1km / 9.1km / 11.8km


2.2 디젤  모델은 리터당


AWD 17인치 휠 : 13.5km / 12.2km / 15.4km
2WD 17인치 휠 : 14.8km / 13.4km / 16.8km
AWD 18인치 휠 : 13.0km / 11.7km / 15.1km
2WD 18인치 휠 : 14.5km / 13.1km / 16.6km
 

 

한국 에너지 공단에서 공개한 스팅어 복합연비의 경우, 


디젤 14.8km/L 로 2등급 연비효율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디젤' 임을 생각하면 크게 높은 만족스 연비는 아니지만


동급 엔진들 중에서는 2등급이면 최고의 연비라고 합니다.




물론 기아스팅어의 경우 속도감을 즐기기 위한 스포츠카임을 감안할 때 


3.3 가솔린 엔진 모델이 가장 주력 모델입니다.



그러나, 기아스팅어 디젤의 연간 유류비 측면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1만 킬로미터 주행을 가정하는 경우, 


 총 유류비가 2.2 디젤은 약 150만원 / 3.3 가솔린의 경우 250만원 가량으로 


약 100만원 가량 차이가 발생합니다.



 종합적으로 연간 유지비를 모델 별로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연간 약 세금 및 유류비만을 기준할 때,


1만 키로 주행 기준하는 경우 


디젤 2.2  / 2.0 터보 / 3.3 터보는 각각 약 50만원 가량 차이가 발생합니다.



유지비용이 생각보다 높지 않네요.


위의 유지비 시뮬레이션을 참고하셔서 각 개인별 경제적 여유를 고려하여 기아 스팅어 모델을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기아스팅어는 국내 모델에는 유일하게 런치 컨트롤 기능을 탑재했다고 하는 데, 


스포츠세단 답게 급가속, 급출발이 가능기능으로 스포츠카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경제성도 어느 정도 확보한 고급스포츠 세단 기아스팅어는 


속도감 넘치는 드라이빙을 즐기는 운전자에겐 정말 매력적인 대안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