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탐험] 기아스팅어 실제 연비와 경제성은? 연간 유지비용 분석!
오늘은 국산 차량 모델 중 가장 빠른 속도의 성능을 보유한 기아스팅어의 연비와 실제 보유하였을 때의 경제성 측면에서 알아볼까 해요.
물론 속도에 초점을 맞춘 스포츠카라는 특성상 기아스팅어의 연비에 대한 기대치는 높지 않은 것 같은데요.
그러나, 확인 결과 의외로 크게 낮지 않은 연비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참고 사이트에가 가져온 기아스팅어 모델의 연비 포함 공식 사양입니다.
기아스팅어 Specifications
구분 | V6 3.3ℓ 람다 GDI 트원 터보 | V6 3.3ℓ 람다 GDI 트원 터보 (AWD) | I4 2.0ℓ 세타 Ⅱ GDI 터보 | I4 2.0ℓ 세타 Ⅱ GDI 터보 (AWD) | I4 2.2ℓ R e-VGT | I4 2.2ℓ R e-VGT (AW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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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 (mm) | 4,830 | |||||
전폭 (mm) | 1,870 | |||||
전고 (mm) | 1,400 | |||||
축거 (mm) | 2,905 | |||||
윤거 (전, mm) | 1,596(R19) | 1,596(R18) 1,596(R19) | 1,592(R17) 1,596(R18) | |||
윤거 (후, mm) | 1,619(R19) | 1,647(R18) 1,619(R19) | 1,643(R17) 1,647(R18) | |||
승차 정원 | 5명 | |||||
변속기 | 자동 8단 | |||||
서스펜션 (전/후)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구동 형식 | 후륜 구동 | 4륜 구동 | 후륜 구동 | 4륜 구동 | 후륜 구동 | 4륜 구동 |
엔진 형식 | G6DP | G4KL | D4HC | |||
연료 | 가솔린 | 디젤 | ||||
배기량 (cc) | 3,342 | 1,998 | 2,199 | |||
최고 출력 (ps/rpm) | 370/6,000(프리미엄 연료) | 255/6,200 | 202/3,800 | |||
최대 토크 (kg*m/rpm) | 52.0/1,300~4,500(프리미엄 연료) | 36.0/1,400~4,000 | 45.0/1,750~2,750 | |||
연비 (km/ℓ) | 도심 7.9 고속 10.2 복합 8.8 33 | 도심 7.4 고속 10.0 복합 8.4 33 | 도심 9.2 복합 10.4 (18인치 휠)
고속 11.8 복합 10.1 (19인치 휠) | 도심 8.7 고속 10.9 복합 9.6 (18인치 휠)
고속 10.8 복합 9.4 (19인치 휠) | 도심 13.4 고속 16.8 복합 14.8 (17인치 휠)
고속 16.6 복합 14.5 (18인치 휠) | 도심 12.2 고속 15.4 복합 13.5 (17인치 휠)
고속 15.1 복합 13.0 (18인치 휠) |
다음은 에너지 관리공단에서 측정한 기아스팅어 연비입니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총 10종류의 기아스팅어에 대한 연비를 발표했네요.
복합/시내/고속도로
3.3 가솔린 터보 모델은 리터당
AWD 19인치 휠 : 8.4km / 7.4km / 10.0km
2WD 19인치 휠 : 8.8km / 7.9km / 10.2km
2.0 가솔린 터보 모델은 리터당
AWD 18인치 휠 : 9.6km / 8.7km / 10.9km
2WD 18인치 휠 : 10.4km / 9.2km / 12.2km
AWD 19인치 휠 : 9.4km / 8.5km / 10.8km
2WD 19인치 휠 : 10.1km / 9.1km / 11.8km
2.2 디젤 모델은 리터당
AWD 17인치 휠 : 13.5km / 12.2km / 15.4km
2WD 17인치 휠 : 14.8km / 13.4km / 16.8km
AWD 18인치 휠 : 13.0km / 11.7km / 15.1km
2WD 18인치 휠 : 14.5km / 13.1km / 16.6km
한국 에너지 공단에서 공개한 스팅어 복합연비의 경우,
디젤 14.8km/L 로 2등급 연비효율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디젤' 임을 생각하면 크게 높은 만족스 연비는 아니지만
동급 엔진들 중에서는 2등급이면 최고의 연비라고 합니다.
물론 기아스팅어의 경우 속도감을 즐기기 위한 스포츠카임을 감안할 때
3.3 가솔린 엔진 모델이 가장 주력 모델입니다.
그러나, 기아스팅어 디젤의 연간 유류비 측면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1만 킬로미터 주행을 가정하는 경우,
총 유류비가 2.2 디젤은 약 150만원 / 3.3 가솔린의 경우 250만원 가량으로
약 100만원 가량 차이가 발생합니다.
종합적으로 연간 유지비를 모델 별로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연간 약 세금 및 유류비만을 기준할 때,
1만 키로 주행 기준하는 경우
디젤 2.2 / 2.0 터보 / 3.3 터보는 각각 약 50만원 가량 차이가 발생합니다.
유지비용이 생각보다 높지 않네요.
위의 유지비 시뮬레이션을 참고하셔서 각 개인별 경제적 여유를 고려하여 기아 스팅어 모델을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기아스팅어는 국내 모델에는 유일하게 런치 컨트롤 기능을 탑재했다고 하는 데,
스포츠세단 답게 급가속, 급출발이 가능기능으로 스포츠카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경제성도 어느 정도 확보한 고급스포츠 세단 기아스팅어는
속도감 넘치는 드라이빙을 즐기는 운전자에겐 정말 매력적인 대안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