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에 의하면, 페이스북의 사용자수가 약 20억이 초과했다고 하지요?
페이스북이 등장한 것이 글로벌 하게 약 10년 이상 지났음에도 아직은 페이스북 만큼 건재하는 SNS 플랫폼이 없어 보입니다.
페이스북의 강점은 무엇보다 전 연령대를 포괄하는 사용자층 뿐만 아니라, 사용자나 광고주 입장에서는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으로 타겟 고객에게 도달 가능하다는 점, 마지막으로 모바일 사용자의 접근성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관심이 많으실텐데 생각보다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하려면 어디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한 것 같네요.
그래서 페이스북 광고에 관해 처음부터 하나씩 공부해 나갈까 합니다.
페이스북은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면서 마케팅 지식이나 전문성이 없는 경우에도 페이스북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운영하는 Facebook for business (https://www.facebook.com/business/) 가 그러한 리소스 중 하나인데요.
이 곳에 가시면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하는 방법 고도화된 타겟팅 및 성과 측정까지, 그리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방법, 다른 광고주들의 성공 사례, 인스타그램 마케팅 방법 등의 풍부한 자료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 중 페이스북 광고에 관해 먼저 알아볼까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마케팅 목표를 세우셔야 합니다.
어디로 가야하는 지 모르고 간다면 어디도 갈 수 없겠지요.
페이스북에서 정의 분류하는 마케팅 목표는 크게 총 6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업종과 규모와 관계없이 수많은 비즈니스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정보를 제공하고, 이목을 끌고, 제품을 홍보하고, 잠재 고객을 모으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 Facebook 마케팅을 활용합니다.
각각의 목표에 따라 주요 페이스북 마케팅 활동 등의 정해집니다.
마케팅 목표 - 입지 구축
입지 구축을 위해서는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업종에 따라 인스타그램 프로필 페이지 셋업 및 운영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목표 - 인지도 구축
기본적인 페이스북 혹은 인스타그램 내에 비즈니스 페이지 세팅이 되었다면 나의 브랜드와 사업을 알리는 일이 필요하겠지요.
나의 브랜드를 잘 알릴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서 게시물에 올림과 동시에 어떤 고객이 페이스북에서 나의 게시물을 좋아하거나 반응을 보이는 고객일지 고객을 찾아서 메시지를 노출하는 방법을 스터디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기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인지도 광고 방법 링크
: https://www.facebook.com/business/goals/build-awareness
마케팅 목표 - 발견 유도
다음 단계인 발견 유도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경우, 타겟 고객을 찾아 나의 브랜드 메시지를 노출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나의 웹사이트로의 방문을 유도해야 하는데 이 단계에부터 적극적인 링크 광고의 필요성이 대두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발견 유도 방법 링크
: https://www.facebook.com/business/goals/demand-generation
마케팅 목표 - 잠재 고객 발굴
나의 브랜드에 관해 어느정도 인지도를 높여감과 동시에 나의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의 확보를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사람들에게 비즈니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구매 가능성이 큰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확보 방법 링크
: https://www.facebook.com/business/goals/generate-leads
마케팅 목표 - 매출 증대
잠재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나의 브랜드와 제품에 관심을 두고 웹사이트에 방문하고 있다면 이제 다음 단계이자 모든 사업의 핵심인 매출 증대 단계로 넘어가야 하겠지요. 잠재 고객, 웹사이트 방문자, 앱 사용자 또는 이상적인 타겟에 도달하여 세일즈를 유도하는 컨텐츠를 통해 매출을 늘릴 수 있는데요.
페이스북의 어드밴스 기능을 활용하여 이러한 마케팅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매출 증대 방법 링크
: https://www.facebook.com/business/goals/increase-online-sales
마케팅 목표 - 충성도 제고
마케팅이 매출을 일으키는 것에서 끝난다면 마케터들의 일은 한결 수월하겠지만, 실제로 1회 구매 고객을 얼마나 재구매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지가 사업의 지속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관건입니다.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효율적인 충성도 제고 프로그램을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구축하고 고객을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충성도 확보 방법 링크
: https://www.facebook.com/business/goals/drive-in-store-sales
하나씩 차근히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광고의 전체적인 체계를 하나씩 정리하고 보니,
익숙해지면 누구나 페이스북 광고와 마케팅을 통해 원하는 목표 달성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걸음씩 무엇보다 꾸준히 배우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다음에는 페이스북 광고의 마케팅 목표별로 좀더 세부적인 사항을 스터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보람찬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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